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daily story/오늘의 일기

실제 iPad를 중고로 산 경험자가 말해주는 iPad중고 직거래시 주의할 점과 check list!!

by sunflower33 2020. 3. 2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아이패드 중고거래시 주의할 점과 check list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글에서 아이패드를 장만했다고 살짝 언급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저는 지난주 일요일에 당근마켓에서 직접 중고 직거래를 했었어요.
저도 이렇게 큰 금액대의 물건을 중고 직거래로 사본게 처음이라서 너무 걱정되는 마음에 이것저것 중고거래시 주의할 점과 check list를 알아봤는데요.
꼼꼼하게 알아본 결과 정말 좋은 물건을 싼 가격에 안전구매할 수 있었답니다.>0<

그래서 저처럼 직거래를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알아본 중고거래 tip들을 여러분과 공유해보려고 해요.

그럼 시작할께요~

요즘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보면 iPad를 정가보다 싼 가격에 중고 또는 미개봉 새제품을 판매하는 글이 많이 올라와있어요. 많은 분들이 중고나라와 당근마켓을 찾아보며 더 좋은 제품을 더 싸게 사기위해 많을 시간을 물건 찾는데 보내실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중고나라’하면 사기피해가 떠올라서 믿음이 안가더라구요. 게다가 중고나라는 직거래보다는 택배거래가 더 많아보여서 사기 당할 확률이 더 높은거 같아요.
저는 제가 사려는 물건이 거의 100만원이다 보니 아무리 저렴해도 믿고 할 수 있는 직거래를 선호했고 그래서 중고나라보다는 당근마켓에서 물건을 찾아보았답니다.
(참고로 중고나라에는 미개봉 제품이 많지만 당근나라에는 대부분이 사용한 진짜 중고 제품이 많습니다.)

그렇게 2~3일을 검색하다 찾은 물건이 바로 아이패드프로 3세대 11인치 64G/ 82만원 이였어요. 원래 아이패드프로 3세대 11인치 64G의 정가는 99만원이니 17만원 싼 가격이었고 실사용 기간이 한달이라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그래서 바로 거래 약속을 잡고 일요일에 구매하러 갔죠.

아이패드는 원래 고가의 물건이고 외관기스가 아닌 다른 하자는 바로 확인하기 어렵기때문에 직거래하실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확인해보셔야 해요.

그럼 제가 실제 어떤 항목들을 확인했는지 check list를 알려드릴께요

1. 박스 : 박스 상태
(깨끗한지, 구겨진부분은 없는지 - 저는 박스까지도 꼼꼼히 확인했어요. 나중에 중고로 팔때 박스 있는게 중요하거든요.)
2. 구성품 : 애플 스티커, 충전기 선, 충전기 헤드
(헤드는 반드시 돼지코 사이에 적힌 글자를 확인하셔야해요. 만약 1a라고 적혀있으면 핸드폰 충전용이라서 충전시간이 엄청 오래걸려요. 그리고 기본적인 거지만 220v용인지도 꼭 보세요.)

2. 외관기스 : 아이패드 본체 테두리 잔기스&금, 액정 잔기스
(테두리 부분이 엄청 기스가 잘 생기니 꼼꼼하게!)
3. 사용감 : 실제 물건이 어느정도 사용감이 있는지, 오염여부
4. 휘어짐 : 카메가라 천장을 바라보게 하고 평평한 바닥에 두어 가로, 세로 1mm정도 뜨는지 확인(아이패드프로 3세대는 휘어짐 문제가 심하기 때문에 정말 세심하게 꼼꼼히 보셔야해요!!)

위의 항목들을 다 확인하셨다면, 이제는 아이패드를 켜고 성능을 확인할 차례에요.

5. 터치 : 가장자리 씹힘이 있을 수 있으니 모서리 부분 터치 확인, 아무 어플이나 실행 후 가장자리 터치 확인
6.불량화소 : 반드시 ‘사파리’ 어플로 유튜브에 들어가서 “불량화소 테스트”라고 검색하면 색깔만 나오는 영상이 있어요. 가장 고화질로 설정하고 전체화면으로 틀어보세요.
가장자리 빛셈, 화소 불량, spot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7. 사운드 : 유튜브를 틀어서 양쪽에서 다 소리가 잘 나오는지 확인
8. 카메라, 블루투스, 와이파이 : 카메라 작동에 문제는 없는지, 블루투스는 잘 연결되는지, 와이파이 연결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확인 할 수 있게 본인 핸드폰으로 연결해보세요.)
9. 마이크 : 마이크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
10. 기기연동유무 : 아이패드를 중고로 구매하게되면 아이패드에 판자매분의 핸드폰이나 다른 기기들이 연동되어 있을 가능성이 커요. 반드시 판매자분께 확인하고 연동을 모두 제거해달라고 하셔야합니다!! 내 기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지 않다면 말이죠!
11. 초기화 : 설정에 들어가면 재설정을 통해 초기화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게 초기화의 끝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이게 끝이 아니랍니다. 재설정 초기화만 하게되면 이 아이패드는 아직 판자매분의 아이패드로 등록된 상태에요.
따라서 내 아이패드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판매자분의 아이디로 아이패드에 로그인해서 “(판매자이름)의 iPad” > 나의 iPad 찾기 > 나의 iPad 찾기 [on -> off]로 변경해주셔야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재설정을 통해 초기화를 하면 끝! 여기까지 해야 완벽한 초기화가 된답니다.

사실 저도 모르고 그냥 받아왔다가 (판매자이름)의 아이패드로 떠서 ‘사기당한건가?!’ 걱정했었거든요.ㅜㅜ(다행히 사기는 아니였어요.)
여러분들은 저처럼 이런 일이 없길 바래요...

여기까지 아이패드 직거래시 check list 였습니다.
정말 많죠??
저도 전부 확인하는데 40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가끔 너무 꼼꼼히 확인하면 의심하는 것 같다고 기분 나빠하시는 판매자분들도 있어요. 그래도 기죽기말고 100만원이 걸린 거래이니 만큼 check list 프린트해가셔서 꼼꼼하게 하나하나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이렇게 좋은 물건을 싸게 얻은 덕분에 할인 받은 17만원으로 애플펜슬 2세대를 샀답니다~ 정가에 펜슬까지 얻은 셈이죠??ㅎㅎ

중고거래는 처음이었는데 너무 긴장했지만 결과는 행복한 그런 거래였어요.

마지막으로 혹시나 중고로 구매했는데 이상하다! 하시는 분들은 저녁 늦게라도 애플 코리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반드시 문의해보세요. 저도 그날 걱정되서 밤9시에 전화했는데도 전화도 받고 친절하게 응대해주시더라구요. 고객센터가 넘 잘돼있는거 같아요.

그럼 지금까지 제 경험담이 녹아있는 중고 직거래시 주의사항과 check list였구요.
중고 직거래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안녕~



댓글